이것저것

로체이노베이션 hre p40 휠타이어, 트레일링암

apvl 2013. 7. 12. 23:46


로체이노베이션의 10년형 이전 09년형까지 16인치 순정휠타이어 이다. 


타이어 사이즈는 205-60-16, 얼핏봐도 휀다가 참 광활하다.... ㅡㅡ^


육안으로 확인된 타이어의 트레드는 꽤 많이 남아있지만, 고무상태도 별로 안좋아 보이고, 사용년차가 5년이 다되어가니, 


과감하게 바꾸기로 결정!


이참에 인치업을 단행하기로 한다. 


휠뽀다구는 당연 18인치지만, 승차감 및 연비의 압박에 무조건 17인치를 고수하고자 하였다. 


HRE p40중 하이퍼실버 색상이 가장맘에 들었다. 검정색차량은 


검정휠끼믄 왠지 연탄낀거 같은 느낌도 나는듯하고..(개취겟지만..)


은색도 싫고, 화이트는 더더욱.... 


그러다 본 하이퍼 실버 색상



돈주고 질르믄 첨엔 걍 다이뻐보인다.. ㅋ


그리고, 17인치 인치업 알아보면 대부분 금호의 4x 등급을 많이 껴주는데, 난 그중에서도 


CP672를 선택했다.(출고형으로 채택되면서 개욕먹었던 CP671 하고 혼동하여 무작정 까는 인간들 있는데, 제발좀 알고 씨부리도록 하자..)  4x가 소음이 많다는건 꽤 널리 퍼진 사실이고, 바꿨는데, 4년넘은 

출고형타이어 보다 시끄러우면 그걸 몇년동안 어케참나....


넥센이란 브랜드인지도가 떨어지는건 사실이지만, 해외 컨슈머리포트에서도 당당히 3위를 차지했다는


CP672.. 가격대비 정숙성과 4계절 타이어 라는점 등등


나름 고심끝에 결정한 놈이다. 그래서 이곳저곳 알아볼때도,


같은값이면 4x끼워주는대보다 CP672고, 처음에는 N7000을 끼려했지만, 215 50 17사이즈는 


흔히 인치업하는 사이즈에서 많이 찾는 215 45 17 아니면 가격이 더뛰더라... 


그래서 깔끔하게 맘접고 CP672 에 215-50-17 결정~


근데 전에쓰던 타이어를 떼어놓고 보니... 뒷타이어의 편마모가 장난이 아니다.




가운데 두개가 전륜타이어, 맨위와 맨아래가 후륜타이어이다. 


후륜타이어의 편마모가 심각하다. 처음부터 한번도 위치교환을 하지않았던듯.. 


그렇다해도 저정도로 차이나게 편마모가 난다는건 문제가 있다는거지..


알아보니 로체(그리고, HD, I30, 뉴카렌스) 는 후륜의 캠버각을 조절할수 없는 고정식으로 나오는 차량이다.


얼라이먼트를 보면 토우값만 맞추고 끝난다. 뒷캠버각을 조절할수 없게 되어있다.


그럼 ㅅㅂ. 첨에 만들때 잘만들어야 되는데, 이것도 뽑기를 반영하듯,, 차 나올때마다 상태가 제각각이란다.


임빙... 왜 이따위로 만들어 논겨.....


어쨋든. 그리하여 위의 차량들은 고정형 트레일링 암을 조절할수있도록 튜닝 트레일링암을 장착하는 


차량이 꽤 된다.



이부위가 순정 트레일링암!


이건 타이어 바꾼데랑 다른집이다. 결국 편마모 가 머리속에 돌고돌아 트레일링암 사고 교체하면서 얼라이 보러 다른샾을 찾은것.... 돈 잘 나가네....

이것은 중고로 구매한 네오테크 트레일링암!


실제 장착하고 보니 뒷바퀴 캠버각이 -2도는 안되게 약간 굽어있다.


/----\  대략 이런모양으로 


i30같은 경우 순정캠버값이 -1.9도 정도까지 누워있게 출고되기도 한다고 한다.


어차피 계속타면 편마모는 계속되는거 -1도 안쪽으로 다시 얼라이를 봐놨다.




이것까지 끝나니,


출고형 타이어와는 비교도 안되는 새타이어의 정숙성(그렇다고 CP672가 죤내 조용한건 아니다. 노면 좋은곳 지나가면 소음 거의 없고, 오래된 길 고속달리면, 원체 시끄러운 로체이노베이션의 하부소음땜에


새타이어의 감흥도 잠시 없어지긴 한다 ㅋ)


요즘 장마철인데, 빗길주행도 착착 감기고,, 다좋은데....


좋은데..............


다만 맘에 걸리는 한가지..


는 바로 저주받은 로체의 휠하우스다.




진짜 다운을 할수밖에 없이 만들어버리는 저 휠하우스... 평평한곳에 대지않으면


거짓말 안하고 타이어와 휀다사이로 주먹이 남게 들어간다 ㅡㅡ^




뒷모습은 거의 suv차고... ㅎㄷㄷ 옆에 차랑 대충 봐도,, 높죠잉..




저사이가 자꾸 눈에 들어오고..... 덕분에 휠도 더 작아보이는 느낌 ㅠㅠ


다운스프링을 앞뒤안가리고 하고싶지만, 와이프 임신 뮤너해ㅑ뷰ㅜ마넝하ㅓ미ㅏㅎㅁㅇㄴ ㅠㅠ


지금생각은... 17인치로 바꿨음에도 전보다 좋은듯한 승차감..


18인치고 아니고, 17인데, 다운스프링한다고 승차감 너무 저질로 변하지 않을거란 기대감..


반이상은 다운 ㄱㄱ에 넘어왔고...


장마나 끝나길 일단 기다리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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